•………크리 라이프

원카드 하는 방법

크리아이 2015. 6. 27. 20:18

1. 처음에 카드를 몇장씩 가질지 나누어 가진후 남은 카드 더미를 중앙에 놓습니다.

카드 더미 위에서 한장을 바닥에 뒤집어 놓습니다.


2. 순서를 정하고 차례대로 한장씩 내려놓습니다.(3번의 규칙에 따라서 내려 놓아야 합니다.)

단, 내려 놓을수 없을 때에는 엎어져있는 카드더미에서 한장을 가져옵니다.


3. 여기서 주의할 점은 아무 카드를 내려놓는 것이 아니라 바닥에 뒤집혀 있는 것에 같은 무늬나 숫자를 올릴수가 있습니다.

예) 바닥에 ♣6 이 있으면 ♣ 아무 숫자나 ♥♠◆6을 내려 놓을수 있는 거죠.

단, 조커를 포함 할떄는 조커는 아무 때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이때 J는 점프(다음 사람을 건너뜀). Q는 빽(돌아가는 순번을 Q가 놓는순간 반대방향으로 돌아감)

K는 한장을 더 내려 놓을수 있는거죠.


5. 각 지역마다 조금씩 다를수도 있지만 숫자에도 의미가 있는게 있습니다.

각 무늬의 7은 숫자 상관없이 무늬를 지정할수 있습니다.

예) ♥7을 내려놓으면서 클로버라고 하면 ♣무늬가 되어서 다음 순번에 ♣를 내려 놓아야합니다.

또 5번에 의미를 두는 지역도 있는데요. 5번은 숫자를 정할수 있습니다.

예) ♥5을 내려 놓으면서 8이라고 하면 ♥8과 같은 효력이 있습니다.

다음 사람이 하트를 놓거나 다른무늬의 8번을 놓을수 있지요.

이 두가자를 하는 지역도 있고 안하는 지역도 있으니 게임 시작전에 미리 정하고 하도록합니다.


6. 핵심입니다.

규칙중에 아마 이것은 공통일 겁니다.

카드를 내려 놓다가 보면 자신이 카드가 한장이 되는 순간이 있습니다. (2장일때 한장을 내려놓는 순간)

그때 자신이 먼저 원카드! 하고 외쳐야 합니다. 다른사람이 원카드!하고 외쳤을 때, 1장이 되었던 플레이어는 더미에서 카드를 한장 or 2장 (지역마다 다름)을 가져와야됩니다.

대신 자신이 카드가 한장이 아닌데 다른 플레이어가 원카드를 외치면, 패널치도 외친사람이 더미에서 카드를 한장 먹어야 합니다.

*이래서 원카드게임입니다. [자신의 카드수는 남에게 알려줄 필요가 없습니다.]

다 계산하시면서 하시는 겁니다.


7.다음으로 공격,방어

미리 게임 시작전에 파산을 정하는 곳도 있고 무제한도 있습니다.

무제한이 있으면 게임에 재미가 없으니 파산을 정하는게 좀더 스릴있게 게임을 즐길수 있겠죠.

15장파산이면 14장은 괜찮고 15장이 되는 순간 파산으로 게임에서 제외됩니다. 먼저 파산하는 쪽이 꼴등이 되는것이죠.


공격카드는 조커,에이스,숫자 2등이 있는데. 공격카드도 3번규칙에 따라 놓을수 있습니다.

조커는 시작전에 몇장의 공격력을 가질지 정합니다. 5장이면 5장, 7장이면 7장

에이스는 기본이 3장이고 ♠A는 방패라고 해서 5장으로 하는 곳도 있습니다. (역시 미리 정해두어야합니다.)

숫자2는 2장의 공격력을 갖게 됩니다.

하지만 공격카드가 놓이게 될때 그다음 사람은 공격 카드를 3번 규칙에 따라 놓아서 차례를 넘기던지,

아니면 그 공격카드에 맞는 카드를 가져와야 합니다.

예) 앞사람이 ♠2를 놓았다.

가능한 행동 -> 2장을 더미에서 가져온다.

-> 다른 무늬의 2를 놓는다.

-> ♠A 또는 조커를 놓는다.

2장을 가져왔을 때, 공격카드의 기능은 사라지고 ♠라는 무늬와 2라는 숫자만 의미하게 됩니다.

본인이 2장의 카드를 가져왔을 때 다음 사람은 ♠8을 낼 수 있게 되지요.


자신이 2장을 가져오지 않고 ♣2를 내면 중첩이 되어서 4장의 공격력이 됩니다.

다음 사람이 공격카드가 없으면 4장을 더미에서 가져와야됩니다.

즉, 이렇게 중첩되다가 한번 못막으면 바로 파산하게 됩니다.


미리 서열을 정해야 되는데

2는 무늬와 관계없습니다.

A도 무늬와 관계없다고하는데 방패에 힘을 실어주는 지역도 있으니 미리 정합시다.

다음이 조커입니다. 조커를 더 세분화 해서 컬러와 흑백으로 나누어서 서열을 정하는 곳도 있고, 그냥 조커는 같은 조커라고 하는 곳도 있습니다.

조커가 나왔을때는 같은 조커로 막거나, ♠A로만 막을 수 있습니다.